무상정밀점검서비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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승강기는 전기.전자.기계.건축기술 등이 복합되어 2만여 개의 부품들이 정밀하게 조립된 "종합시설물"로서, 불특정 다수인 사람을 운송하는 역할을 하므로 충분한 기술을 보유하고 신용도가 높은 보수회사를 선택하여야 이용자의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을 뿐만아니라 전체적인 승강기 관리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.

단순유지보수(PO.G)계약

계약체결시 결정되나 일반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.

  • 승강기의 주기적인 점검을 통하여 예방정비를 실시한다.
  • 고장발생시 승강기를 이용자의 불편을 최소화 하기 위해 신속한 수리를 하여야 한다.
  • 승객이 갇힌 경우 빠른 시간에 승객을 구출하여야 한다.
  • 사고가 발생한 경우 긴급히 인명을 구조하고 사후 처리를 할 의무가 있다.
  • 수리에 대한 경비부담은 소유자가 맡는다.

책임유지보수(F.M)계약

  • 단순유지보수계약 사항 이외에 부품의 교체 등 수리에 대한 경비부담 및 법정 검사수숫료를보수 업체에서 맡는다.
  • 일상관리를 제외한 (계약내용에 따라 다름)모든 유지관련 업무를 보수업체에서 책임진다.

상주

엘리베이터의 대수가 많을경우 보수업체의 기술자가 계약된 승강기가 설치된 현장에서거주하면서 유지보수업무를 수행하는것을 말한다. 상주로 계약된 경우에는 상주자로 하여금 운행관리자를 겸하게 할 수 있다. 상주는 계약 (단순보수, 책임보수)과는 무관하게 별도로 계약할 수 있다.

계약방식의 비교

계약방식의 비교
항목/방식 단순 보수 계약 (PART OIL GREASE) 책임 보수 계약 (FULL MAINTENANCE)
계약범위
  • 정기점검
  • 조정, 급유
  • 자체검사
  • 고장대응(수시)
  • 소모성부품의 교환
  • 소액부품의 교환
  • 정기점검
  • 소모성부품의 교환
  • 조정
  • 소액부품의 교환
  • 급유
  • 고액부품의 교환
  • 자체검사
  • 수리공사
  • 고장대응(수시)
  • 정기검사의 수검
제회범위
  • 사용자, 관리부주의에 의한 손상, 수리
  • 천재지변에 의한 손상수리
  • 의장부품의 교체, 수리 등
  • 고액부품의 교환
  • 수리공사, 정기검사의 수검
  • 사용자또는 관리부주의에 의한 손상수리
  • 천재지변에 의한 손상수리
  • 의장부품 교체, 수리 등
제회범위
  • 월 보수료가 낮다.
  • 보수업체의 변경이 쉽다.
  • 예산계획이 용이하다.
  • 예방정비가 철저하다.
  • 수리기간이 짧다.
  • 고장, 사고시 책임한계가 명확
  • 승강기의 수명, 특성 등의 유지확실
  • 장기적이 유지관리 비용이 낮다.
단점
  • 중대고장시 수리절차 복잡
  • 수리기간이 길다.(불편 초래)
  • 고장, 사고시 책임한계 모호
  • 예방정비 허술
  • 장기적이 유지관리비용이 많다.
  • 월 보수료가 상대적으로 높다.
  • 보수업체의 변경이 곤란하다.
기타
  • 단기적인 계약이 가능하다.
  • 장기적이 계약시 효과가 크다.